수험정보

제 59회 공인회계사 1차 합격자 최서영 합격수기 회계사
작성자 : 최*영
조회수 : 349 작성일 : 2024-04-02 00:09:05

#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   24 년) 합격

경영학

87.5

경제학

72.5

상법

92.5

세법

85

회계학

135

2차 시험 점수 (    년) 합격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



# 합격자 학습 정보

시험 응시 횟수

1차 시험: ( 2 )회
2차 시험: (  )회

총 수험 기간

22년 하반기부터 인강 수강 시작 (23년 2학기부터 휴학)

시험 준비 방법

인강 수강 



제목: 자유로운 학습이 가능한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패스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예시)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0000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1) 어떻게 수험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합격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등

대학에 입학하기 전부터 회계사라는 직업이 적성에 맞을 것 같았고 회계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도전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2학년때까지는 대학교 공부나 대학생활에 치중하다 보니 제대로 공부를 시작하지 못했고 2학년 말부터 본격적으로 인강을 들으며 제 목표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2)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 등

사실 학점은행제를 해커스를 통해서 했으니 인강도 그냥 해커스로 들어볼까라는 단순한 마음에서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인강을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알아보니 환급반, 패스 등을 통해 원하는 때에 원하는 강의를 골라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고 환급반을 신청하고 합격하면 수강료를 돌려받을 수 있기 때문에 환급반을 통해 목표가 더 확고해질 것이라 생각해서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인강을 듣게 되었습니다. 

3) 1차와 2차준비시 하루 몇 시간을 어떻게 학습하셨는지

1차 때는 하루하루 컨디션마다 좀 다르긴 했지만 하루에 적어도 8~9시간은 학습하려 노력했고 공부가 잘 되는 날에는 12시간 학습하기도 했습니다. 공부 장소가 정해져 있는 편은 아니었고 스터디카페에서 하다가 슬럼프가 오면 집에서 하고, 또 슬럼프가 오면 다른 독서실에서 공부를 하는 식으로 학습했습니다. 


4) 상세 학습전략을 여쭤보기에 앞서 본인만의 학습 스타일을 한 문장 혹은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문제를 통해 혼자 끙끙대며 복습하는 시간이  필요한 스타일



주제2. 과정별 학습 방법
[기본~동차 과정까지]
1) 진도별 or 과목별 복습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인강은 최대한 빠르게 수강하고, 많은 문제를 반복해서 풀면서 복습해나갔습니다. 예를 들어 회계 기본강의가 있다고 하면 강의를 들을 때는 강의 듣는 것에만 집중하여 기본강의를 빠르게 완강한 후 , 기본강의의 문제들을 하루에 한단원씩 풀고 다 풀면 다시 돌아와서 하루에 1.5단원씩 점점 시간을 단축하며 반복해서 풀어나가는 전략을 사용했습니다.  

2) 1차와 2차 준비시에 과목별 공부 순서를 어떻게 가져갔는지 알려주세요!
회계, 세법, 원가관리회계 이 세 과목의 인강을 가장 먼저 들었었고, 이 과목들의 인강이 끝난 후 연습서나 기본강의 문제들을 풀며 복습하고 새로운 과목의 강의를 들어나갔습니다. 경제, 재무관리, 경영학, 상법, 정부회계 순서로 그 다음 강의들을 들었습니다. 

3) 복습시간 확보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셨나요?
기본강의를 들을 때는 복습시간을 확보하는게 특히 더 어려웠어서 강의를 최대한 빠르게 수강하고 그 후 혼자 문제를 풀며 부족한 개념을 채워나가는 식으로 복습을 했습니다. 

4) 나만의 전략과목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만들거나 찾게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나만의 전략과목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만들거나 찾게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가장 재밌게 공부했었던 과목이 회계나 상법이라서 이 두 과목을 전략과목이라고 보고 설명하겠습니다! 
회계든 상법이든 객관식 문제, 기출문제, 연습서 등 다양한 문제를 접하고 나면 어느 부분에서 내가 특히 부족한지를 알 수 있는데 하루 정도를 정해서 그 부분만 파고드는 시간을 가지고 특히 헷갈리는 부분들은 노트 정리를 함으로써 어디서 시험이 어떻게 나올지, 이런 부분에서 문제가 나오면 어떤 점에 주의해야 하는지 이런 것들을 알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알게 된 나의 취약점 등에 유의하면서 모의고사 문제를 풀고 오답을 하면서 실력을 더 단단하게 만들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5) 주말 및 휴일 시간 관리법이 따로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주말에 쉬는 날을 따로 정한 것은 아니고 가끔씩 (두달에 한번 정도) 약속을 잡아 리프레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6) 자투리 시간 활용여부에 따른 활용방법 상세히 알려주세요!
다른 사람들은 자투리 시간에 상법 암기 노트를 보고 세법 정리본을 보고 이렇게 굉장히 효율적으로 자투리시간을 활용하는 것 같은데 사실 저는 자투리 시간을 크게 활용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공부를 하려고 앉아있는 시간에 최대한 많은 양을 끝내려 했고 자투리 시간에는 쉬며 체력을 충전하는 일이 더 많았습니다. 
만약 공부를 더 해야 할 것 같은데 쉬고 싶은 때가 있으면 이때는 그냥 유튜브로 좋아하는 프로그램을 틀어놓고 소리를 들으면서 간단히 상법이나 경영학 등 단순암기 과목들의 문제를 풀었던 것 같습니다.

주제3. 1차 과목별 상세 학습 방법
1) 1차 과목별 학습 비중을 어떻게 두셨고 왜 그렇게 설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경영학( 5 )%    재무관리 ( 10 )%    경제학 ( 5 )%    상법( 10 )%    세법( 30 )% 
중급회계( 20 )%    고급회계( 10 )%    원가관리회계( 5 )%    정부회계( 5 )% 

사실 때에 따라 비중이 많이 바뀌어서 정확한 수치는 아니고, 아무래도 세법이나 회계가 중요하고 암기할 것도 많다 보니 좀 더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2) 주요과목과 암기과목 각각의 공부법이 무엇이었나요?
경영학 
공부방법을 잡기 가장 어려운 과목 중 하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빠르게 듣고 기본강의의 기출문제들을 2-3번씩 반복했는데도 여전히 감이 안 잡히고 문제들만 외우는 느낌이라 이때부터 노트정리를 시작했습니다. 컴퓨터로 기본서 + 기출문제들의 내용들을 정리해서 약 20p 정도의 요약본을 만들고 요약본을 공부하는 과정에서 개념이 많이 잡히는 듯한 느낌이 들었고 그 후에는 모의고사 문제집들을 통해 조금 더 심화된 문제를 풀고문제를 푸는 감을 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모의고사 문제집도 2-3번 정도 반복하고 요약본에 추가하는 과정을 통해 개념을 더 확실히 잡아 나갔습니다)
재무관리
마찬가지로 기본강의를 빠르게 듣고 기출문제들을 계속 반복했습니다. 학교에서 재무관리 내용을 배우는 수업을 들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어느정도 감이 있는 상태여서 기본강의 문제 + 객관식 문제들을 계속 반복했습니다. 문제 패턴이 반복되다 보니 패턴별로 어느 부분에서 유의해야 하는지, 이런 패턴은 무엇을 중점으로 보아야 하는지 등을 중요 개념과 함께 노트 정리하였습니다. 
경제학
경제학과라서 베이스가 어느정도 있어서 기본강의의 문제 + 객관식 기출문제집을 반복해서 풀었습니다. 1차가 얼마 안 남았을 때 김종국 교수님의 고난이도 경제학 특강을 1회 들으면서 어려운 문제가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않고 천천히 문제를 풀어나가려는 연습을 했습니다. 
상법
8월쯤에 기본강의를 완강하고 암기가 안 된 상태에서 기출문제를 풀어봤는데 너무 어렵고 감이 안 잡혔습니다. 아무래도 기본강의를 들으며 대충 이해만 하고 넘어갔던 상태여서 효율적으로 암기를 하는 방법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답만 있고 해설은 없는 기출문제 (10개년 정도) 를 계속 풀면서 각 부분에서 주로 어떤 식으로 문제가 나오고, 어떤 방식으로 오답을 만들어내는지를 스스로 터득하면서 노트 정리 + 이해 + 암기를 해 나갔습니다. 이런 식으로 암기가 어느 정도 되고 난 후에는 객관식 문제를 풀면서 해설을 보며 추가적인 학습 포인트들을 익혀 나갔고 객관식 문제집도 빠르게 3회 이상은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최종 정리를 위해 시중에 있는 모의고사 집을 사서 실력을 점검해보며 마지막 정리를 해 나갔습니다. 
세법
기본강의를 빠르게 들으며 핵심적인 사항들 정도만 이해한 후 혼자서 기본강의의 문제를 푸는 시간을 꽤 오래 가졌던 것 같습니다. 이를 통해 어느정도 문제풀이 스킬이 갖춰지고 난 후에 연습서를 통해 더 심화적인 내용을 공부해나갔습니다. 세법 같은 경우는 휘발성이 정말 강한 과목이라고 생각해서 많은 공부 시간을 투입했고 노트 정리에도 많은 시간을 들여서 기본적인 개념들, 특히 헷갈리는 개념들, 지엽적인 개념들 등 여러 방식으로 정리를 해 나갔습니다. 요약본을 보고 객관식 문제집을 풀며 빠르게 문제 푸는 법을 익혀 나갈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재무회계)
다른 과목들과 마찬가지로 기본강의를 빠르게 듣고 기본서의 문제들을 혼자서 복습하는 데 시간을 많이 투자하고 연습서 강의를 들었습니다. 회계는 어느정도 틀이 잡혀져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하여 많은 문제를 풀며 빠르게, 또 정형화된 방식으로 문제를 풀어 나갈 수 있도록 전략을 짰습니다. 저는 문제를 꼼꼼히 풀기보다는 빠르게 풀고 다시 여러번 반복하는 공부 스타일이기 때문에 객관식 문제집을 전수로 3-4번 복습하고 이 과정에서 취약한 부분은 연습서를 통해 완벽하게 체화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시중의 모의고사 문제집들을 많이 사서 이 문제집들도 빠르게 여러번 풀며 문제풀이 전략을 터득하고 특히 더 헷갈리는 개념들은 노트 정리를 통해 시험 전날까지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회계학(원가관리회계)
기본강의를 듣고 연습서 강의를 수강하며 좀 심화된 원가관리회계 문제들을 접해 나갔습니다. 객관식 문제집을 빠르게 풀이하고 기출문제집도 시간을 재며 풀이하여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회계학(정부회계)
마찬가지로 자주 나오는 개념들, 헷갈리는 개념들 (특히 국가와 지자체 내용이 조금씩 다른 것들)을 중심으로 노트정리를 했고 이를 반복해서 보았습니다. 이후 모의고사 문제집을 통해 추가적인 내용들을 정리해 가며 범위를 넓혔습니다. 

3) 1차를 준비하면서 가쟝 취약한 과목은 무엇이었는지 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아무래도 세법이 가장 취약했다고 생각합니다. 계속 까먹게 되고 범위도 넓고 계산문제도 쉽지 않은데  헷갈리는 말문제들도 너무 많아서 좀 막막했던 것 같습니다.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최대한 많은 문제들을 접해보는 것이 맞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서 말문제만 담긴 문제집 2개, 계산문제만 담긴 문제집 1개, 객관식 문제집 이런 것들을 계속 반복해나가면서 풀었습니다. 이렇게 많은 문제들을 접해보니 휘발성도 약해지고 문제 풀이 스킬도 많이 익힐 수 있었습니다. 

주제4. 2차 과목별 상세 학습 방법
1) 과목별 공부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세무회계

재무관리

원가관리회계

재무회계

회계감사

2) 2차에서 가장 취약했던 과목과 극복방법이 궁금합니다


3) 2차 과목의 과목별 학습 비중을 어떻게 설정하셨는지 설명해주세요!
재무회계(  )%    세무회계 (  )%    재무관리 (  )%    원가관리회계(  )%    회계감사(  )%
+위 학습 비중 구분에 대한 이유도 알려주세요!


4) 2차를 준비할 때의 하루 일과가 1차와 다르다면 상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시간이 부족하다 보니 더 많은 시간 동안 책상에 앉아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주제5. 해커스 회계사 수강을 고민하는 예비수험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1) 나의 해커스 수강 경험을 바탕으로 수험 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던 강의 / 교재 / 교수님 등


주제6. 해커스 학원 또는 인강 강의 수강 중에 도움이 되었던 커리큘럼은 무엇이며 과목별로 어떤 특징이 있었다고 느끼시나요?
- 기본반 / 객관식반 / 1차 모의고사 과정 / 2차(동차) / 2차 모의고사 과정
1차 모의고사 과정 (모의고사 반을 들어가진 않았고 무료 모의고사에 응시했습니다) / 제가 이 시험에 대해 그렇게 많이 알지는 못하지만 다른 모의고사들과 비교했을 때 난이도가 가장 실제 시험과 비슷하면서 시험에 나올법한 주제들로 문제를 구성해 놓았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 모의고사를 보고 내가 보완해야 할 점 등에 대해 많은 것을 얻어갈 수 있었습니다. 

경영학

재무관리

경제학

상법 
기본반 / 상법을 이해하면서 자연스럽게 암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커리큘럼이었다고 생각합니다. 

세법

회계학(재무회계)

회계학(원가관리회계)

회계학(정부회계)


주제7. 회계사를 꿈꾸는 예비수험생을 위한 학습 팁 및 하고 싶은 말
저도 아직 1차밖에 안 붙었지만 그냥 이렇게 하면 언젠가는 되겠지~ 라는 마인드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너무 조급해하지 말고 가끔씩 힘들 땐 쉴 수 있는 시간도 꼭 가지고 좋아하는 예능 프로 같은 소소한 행복을 찾아서 이러한 소소한 행복을 가지고 하루하루를, 또 긴 수험기간을 버텨내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58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2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5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0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