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38회 경영지도사 마케팅 분야 2차 합격 후기 경영지도사
작성자 : 이*의
조회수 : 1042 작성일 : 2023-10-11 20:40:03

1. 합격자 기초 정보

이름

 이부의

나이

 56

대학()전공

 화학공학

직업

 프리랜서

 

2.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      )년 합격 (양성과정)

중소기업관계법령

 56

경영학

 84

회계학개론

 96

기업진단론

 96

조사방법론

 88

 

 

2차 시험 점수     )년 합격(응시한 분야에 대한 점수 기재 부탁드립니다.)

마케팅분야

마케팅관리론

시장조사론

소비자행동론

 160  153  131

재무관리분야

재무관리

회계학

세법

     

인적자원관리분야

인사관리

조직행동론

노사관계론

     

생산관리분야

생산관리

품질경영

경영과학

     


3.
합격자 학습 정보

1차 시험 응시 횟수

(양성과정의 경우 양성과정기입)

1회

2차 시험 응시 횟수

1회

총 수험 기간

5개월

1차 시험 준비 방법

양성과정

2차 시험 준비 방법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인강

 


제목 : 경영지도사 2차 마케팅 분야 50대 합격 후

(예시)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0000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 시험 분야, 성함, 직장인 유무, 수험 기간, 합격소감 등을 포함해주세요.

- 어떻게 수험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합격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등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각 단계별 종합반 명칭 언급) 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 등

- 안녕하세요. 38 경영지도사 마케팅 분야 1, 2 시험을 동시에 합격한 이부의 입니다. 저는 3월에 민간기업의 임원으로 퇴직하고 나서 재취업 2 인생을 준비하면서 우연히 인터넷에서 경영지도사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30여년간 회사 생활을 하면서 기획, 생산, 사업관리 등의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경영지도사 업무 성격과 유사한 점이 많을 같아서 도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비교적 4.5개월이라는 짧은 시간에 동차 합격할 있었던 것도 회사 생활 중에 습득한 업무 지식과의 연관성이 있었기 때문이었던 같습니다. 2월말에 경영지도사회의 양성과정에 등록하여 인터넷 강의를 들으며 1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처음에는 경영지도사 합격 가능성에 대한 확신이 없어 2 시험에 대해서는 아무런 계획도 없었다가 1 준비를 하면서 어느 정도 확신이 들어 뒤늦게 5 1일에 해커스 경영 아카데미 경영지도사 2 인강반에 등록하게 되었습니다. 1 합격 2 해커스 인강을 들으면서 시간이 부족할 수도 있겠구나 하는 마음과 좀 더 빨리 준비할 하는 후회를 느꼈습니다. 남은 기간 동안 학습계획을 세워 집중적으로 공부한 결과 다행히 동차 합격을 이룰 있어 성취감과 함께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주제2. 긴 수험생활을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이유도 함께 설명해주세요.

- 짧고 굵게 집중해서 단번에 합격하자

짧은 시간을 남겨놓고 뒤늦게 경영지도사 시험에 대한 도전을 결정하였기에 여유있게 체계적으로 공부할 있는 여건이 아니었습니다. 성격상 2년동안 자격증 시험에 매달리는 것도 선호하지 않아서 집중해서 단번에 승부를 보자는 심정으로 집중한 결과 합격할 있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해커스 경영 아카데미 인강이 결정적인 도움이 되었습니다.


주제3. 경영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게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 자기개발, 노후설계 및 대비, 전공/직무 관련 지식 강화 등 실제 준비하시게 된 이유와 활용 방안에 대해 알려주세요.

기업에서 퇴직 재취업을 비롯하여 2 인생에 대해 고민하던 우연히 경영지도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30여년간의 기업에서의 업무 경험과 지식을 활용하여 조직에 구애 받지 않고 조금은 자유롭고 여유를 가지고 중소기업, 벤처기업에 도움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경영지도사 자격증에 도전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정년에 구애받지 않고 프리랜서로서 오랫동안 일할 있는 장점도 있는 같습니다.


주제4. 본인이 선택한 2차 분야와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2차 4가지 분야 중, 선택하신 분야에 대한 특징과 어떠한 수강생들에게 해당 분야를 추천하는지 알려주세요.

-    사실 인적자원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4 분야 중에 어느 분야를 선택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저는 공대를 졸업한 엔지니어로서 생산공정관리, 사업관리, 기획 업무 등을 주로 경험했고 인사관리, 재무관리 업무도 짧은 기간 경험이 있었기에 선택이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해커스 경영 아카데미에 올라와 있는 분야의 시험과목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강의를 들어본 결과, 기획 분야에서 가장 오랜 기간 근무한 저의 회사 업무 경험과 지식에 가장 적합한 분야가 마케팅 분야임을 확신하고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경영지도사를 준비하시려는 다른 분들도 분야 선택시 본인의 적성과 기존 업무 지식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좋을 같습니다. 분야별 특성을 보면 재무관리나 생산관리 분야는 수학적인 계산을 요하고 정답이 확실하게 떨어지는 면이 있고 인적자원관리 분야는 암기해서 조리있게 서술하는(일종의 설을 푸는) 측면이 있고 마케팅 분야는 과목에 따라서 위의 두가지 특성을 모두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제 5.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선택하신 해커스 경영지도사 강의명/상품명을 포함하여, 매력적으로 느껴졌던 혜택에 대해 알려주세요.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인터넷에서 샘플 강의를 들어본 결과 매우 체계적이고 알기 쉽게 강의를 해주는 점이 장점으로 느꼈습니다. 1 불합격을 해도 1 수강할 있는 점과 합격을 하게 되면 수강료를 100% 환급해주는 점도 매우 매력적인 요소였습니다. 합격을 하면 환급을 받을 있다고 생각하니 동차 합격을 위한 동기 부여가 많이 되었던 같습니다. 특히 저처럼 준비 기간이 짧은 사람에게는 해커스 경영 아카데미의 체계적인 강의 구성이 필수적이라 생각합니다.


주제 6. 해커스 경영지도사를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인가요?

→ 강의를 수강하시면서 가장 만족했거나 도움이 되었던 컨텐츠 혹은 시스템에 대해 대해 알려주세요.

-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2 마케팅 인강반을 수강하면서 좋았던 점은 인강 수강의 배수 제한이 없었고 PC, 태블릿, 스마트폰으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해서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부할 있었던 점이었습니다. 또한 과목별로 교수님께서 요약 정리된 교재를 제공해 주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기출 문제 풀이도 실제 시험에 대비해서 최종 정리를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주제 7. 추천하고 싶은 해커스 경영지도사 교수님을 알려주세요!

→ 과목명과 교수님을 포함하여, 어떠한 강의 스타일을 가지고 계신 점이 어떻게 도움이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    시장조사론의 김홍규 교수님을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통계학이 자체로도 매우 어렵고 기업 업무에서도 접하거나 공부할 기회가 거의 없었던 생소한 과목인데, 기초부터 고급통계까지 체계적이고 해박한 강의를 제공하여 주셔서 고득점을 받을 있었습니다. 아주 훌륭한 명강의 였습니다.

 


주제8.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1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경영지도사 1차를 통과하신 방법을 알려주세요. (1차 시험 or 양성과정)

① 1차 시험 합격하신 경우: 학습계획 수립방법, 진도별(ex. 입문, 기본이론, 기출문제 풀이, 모의고사 풀이)

    혹은 과목별 학습 방법을 알려주세요.

② 양성과정을 통해 합격하신 경우: 양성과정에서 진행했던 수업 진행 방식과 시험 과정에 대해 간단히 알려주세요.

- 저는 양성과정을 통해 1 시험을 합격하였습니다. 6 과목이라 처음에는 조금 버거웠는데 일단 제공된 인터넷 강의를 전체적으로 1 듣고 과목별 체계를 파악하고 보완할 부분들을 보충 학습하였습니다. 경영학, 회계학 개론, 영어 과목은 강사님들의 강의를 듣고 이해가 되었지만 중소기업관계법령, 기업진단론, 조사방법론 과목은 솔직히 강사들의 강의도 성의가 없고 중구난방이었습니다. 특히 중소기업관계법령은 적합한 학습방법은 찾기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실제 시험에서 과락에 걸리는 분들은 아마 과목에서 가장 많이 나오지 않았을까 추측합니다.  


주제9. 본인만의 경영지도사 2차 학습 방법은 무엇인가요?

→ 어떤 과목의 순서로 공부를 했는지를 포함하여, 전체 기간 혹은 월별 단위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양성과정을 통해 1차 시험을 통과하신 경우, 2차 시험을 준비하는데 어떠한 도움이 되었는지 혹은 어려움이 있었는지 함께 알려주세요.

- 저는 51일에 해커스 아카데미 2 인강반에 등록하고 2.5개월동안 2 3과목 준비를 하였습니다. 먼저 전체 강의를 1 수강하기로 하고 과목당 3강씩 연속해서 듣고 다른 과목을 3강씩 연속해서 듣는 방식으로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실행하여 과목별로 전체적인 틀을 파악하였고 그후에 과목별로 다시 교재와 강의를 공부하면서 저만의 노트 요약 정리를 작성하여 반복 암기에 활용하였습니다. 기간이 촉박하여 어떤 날은 10시간 정도의 강행군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원래 해커스 학원의 실전 모의고사 전에 전체적인 학습을 완료하고 최종 모의고사에 응시하려고 하였으나 그때까지 학습이 완성이 되지 않았고 열흘 간의 가족 해외 여행이 있어서 실전 모의 고사에 응시하지 못하였고 이것이 결국 실제 시험에서도 경험부족으로 시간 배분을 제대로 하지 못해 고생을 하였습니다. 과목별로는 마케팅 관리론은 평상시 아는 분야라 어려움 없이 정리할 있었고 시장조사론은 수학적인 특성이 많아 제대로 한번 이해하면 풀기에 어려움은 없었습니다. 다만 소비자 행동론은 매우 생소한 과목이었고 많은 학습량이 체계적이지 않게 제시되어 많은 어려움을 느꼈고 실제 시험에서도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해커스 경영아카데미에서도 소비자 행동론에 대해서는 효과적인 학습방법과 교재를 발굴하는 것이 필요하리라 생각합니다.


주제 10. 마지막으로 경영지도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한마디

→ 시간 부족, 자격증 전망 등 여러 가지 이유로 경영지도사 시험 준비를 고민하고 있는 수험생들을 위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 해커스 경영 아카데미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강의와 교재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하여 적극 추천합니다. 아울러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해커스 강의 등록을 하여 준비를 하시는 것이 도움이 것입니다. 한가지를 말씀드리자면 과목별 90분이 매우 시간일 같지만 실제 시험에서는 시간이 많이 부족해서 아는 바를 쓰지 못하고 나올 수도 있습니다. 답안에 대해 머리 속에 정리가 되면 바로 쓰기 시작하는 것이 시간 관리에 매우 유용하고 실제 시험과 같은 상황에서의 실전 모의 고사를 경험해 보고 실제 시험에 임하는 것을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0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4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7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2

패밀리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