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험정보

제 59회 회계사 1차 합격자 민유빈 합격수기 회계사
작성자 : 민*빈
조회수 : 377 작성일 : 2024-03-26 10:57:47

# 합격 정보

1차 시험 점수 (    24년) 합격

경영학

72.5

경제학

70

상법

92.5

세법

52.5

회계학

120

2차 시험 점수 (    년) 합격

세법


재무관리


회계감사


원가회계


재무회계



# 합격자 학습 정보

시험 응시 횟수

1차 시험: ( 1 )회
2차 시험: (  )회

총 수험 기간

1년

시험 준비 방법




제목: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인강 덕분에 합격했습니다.



주제1. 자기소개, 수험 시작 동기와 수험 기간 및 합격소감

1) 어떻게 수험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합격하기까지 얼마의 시간이 걸렸는지 등

대학 수업에서 원가회계를 수강한 뒤 흥미를 느끼며 적성에 맞다고 느껴 수험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전 경제학과이기에 3학년이 될 때까지 경영 과목을 접할 기회가 없었고, 원가회계 대학 수업 한 과목만 듣고 시작했기 때문에 회계원리조차 모르는 상태에서 수험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합격까지 딱 1년 걸렸습니다.


2) 해커스 경영아카데미 학원을 선택하게 된 이유 등

수험생활을 시작할 때 1월 종합반이 시작된다고 하여, 종합반 커리에 맞추어 공부하고자 시작했습니다.


3) 1차와 2차준비시 하루 몇 시간을 어떻게 학습하셨는지

1차 준비 시, 남들보다 베이스가 한참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았기에 하루에 11-12시간, 운동을 하는 날에는 하루 10-11시간, 한 달 전에는 운동을 줄이고 하루 12-13시간, 시험 열흘 전에는 14시간씩 공부하였습니다. 점심 저녁을 최대한 먹지 않으며 밥 먹을 시간을 줄여서 에너지바로 버티면서 이 시간에 공부하였습니다.


4) 상세 학습전략을 여쭤보기에 앞서 본인만의 학습 스타일을 한 문장 혹은 한단어로 표현한다면?

꾸준히, 묵묵히, 버티면서, 즐기면서 했습니다.


주제2. 과정별 학습 방법
[기본~동차 과정까지]
1) 진도별 or 과목별 복습방법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세요!
그 날 들은 강의는 그 날 바로 복습하였고, 객관식 강의를 들을 때에는 그 날 강의 내용의 문제를 먼저 다 풀고 강의를 들었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을 때에는 기초 지식이 없었으므로 예습은 하지 않았고, 객관식 강의는 과목 상관없이 모두 예습하였습니다.

2) 1차와 2차 준비시에 과목별 공부 순서를 어떻게 가져갔는지 알려주세요!
1차 준비 시 ,종합반 수업 시간표 커리를 그대로 따라갔습니다.

3) 복습시간 확보 전략은 어떻게 가져가셨나요?
하루에 최대한 많은 시간을 공부하고자 했으므로 복습시간은 충분히 있었고, 가끔 강의 듣는 데에 시간을 많이 써서 복습 시간이 부족했다면 다음 날 바로 복습하고 그 다음 계획을 이어갔습니다.

4) 나만의 전략과목이 있었는지 있었다면 어떻게 만들거나 찾게 되었는지 알려주세요!
전략과목은 상법과 회계학이었고, 공부하며 모의고사를 보다 보니 강한 것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5) 주말 및 휴일 시간 관리법이 따로 있었는지 알려주세요!
남들보다 적은 지식으로 늦게 시작했다는 것을 알기에, 주말이나 휴일은 따로 챙기지 않았습니다. 웬만하면 주 6-7일 공부했고, 가끔 주에 하루 저녁 외식을 하며 휴식했습니다.

6) 자투리 시간 활용여부에 따른 활용방법 상세히 알려주세요!
밥을 먹을 땐 유튜브로 기타세법 강의를 듣고 상법 핵심정리 책을 보거나, 길을 걸을 땐 원재훈 교수님 녹음본을 들으며 생활했습니다.

주제3. 1차 과목별 상세 학습 방법
1) 1차 과목별 학습 비중을 어떻게 두셨고 왜 그렇게 설정하셨는지 궁금합니다!
경영학(  5)%    재무관리 ( 10 )%    경제학 (  10)%    상법(  10)%    세법( 20 )
중급회계( 20 )%    고급회계( 5 )%    원가관리회계( 15 )%    정부회계(  5)


2) 주요과목과 암기과목 각각의 공부법이 무엇이었나요?
경영학
경영학 객관식 문제는 3회독 했으며, 더 많이 풀게 되면 문제를 외워서 풀게 되므로 그 이후에는 내용 암기를 위주로 공부했습니다. 제가 냅다 외우는 것에 많이 부족하여, 시험이 많이 남은 시점에는 이해 위주로, 시험이 다가올수록 암기에 시간을 많이 썼습니다. 또 객관식 문제집 3회독이 끝난 후에는, 객관식 문제는 단원별로 나와있기에 한 번에 많은 범위를 풀 수는 없었으므로 기출 문제는 따로 뽑아서 하루에 1개년도 기출문제를 시간 재고 풀었습니다.
재무관리
재무관리는 계산문제를 푸는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하루에 꼭 2-30분씩은 문제를 풀었습니다. 기출문제가 다른 과목에 비해 적었으므로 하루에 한 단원의 홀수 문제, 짝수 문제 나누어 총 한 달에 걸쳐 1회독을 끝내는 방식으로 객관식 3회독을 하였습니다. 또 객관식 문제집 3회독이 끝난 후에는, 객관식 문제는 단원별로 나와있기에 한 번에 많은 범위를 풀 수는 없었으므로 기출 문제는 따로 뽑아서 하루에 1개년도 기출문제를 시간 재고 풀었습니다.
경제학
경제학 베이스는 충분히 있었으므로 부족한 부분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을 때에는 최대한 적은 시간으로 많은 내용을 담고자 했고, 객관식 문제를 풀 때에는 저만의 요약본을 만들어서 원하는 내용을 바로바로 찾아서 적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기출 문제도 풀어보며 요약본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상법
상법은 기본 강의 때 외우듯이 1회독, 한 달이 지나고 외우듯이 2회독, 객관식 강의를 들을 때 외우듯이 3회독하였습니다. 내용을 통째로 외우는 것을 3번 반복하다보니 시험 전에는 어느정도 암기가 되어있었고, 부족한 부분이나 냅다 외우는 내용은 시험 직전까지 머리속에 넣고자 하였습니다. 가장 자신 있는 과목 중 하나였으므로 시험이 다가올수록 회독은 줄였습니다.
세법
워낙 내용이 많다 보니 시험 전에 가장 시간을 많이 쓴 과목인 것 같습니다. 상법과 같이 있기에 상법에서 시간을 최대한 줄이고 세법은 시간 걱정 없이 정확히 푸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기본 강의를 들을 때 상증세 2회독( 결국 시험 전에는 거의 다 까먹은...) , 국기법 2회독, 시험 한 달 남은 시점에는 지방세까지 챙겨서, 안챙기는 부분이 없도록 하였습니다.
회계학(재무회계)
회계원리도 모르는 상태에서 진입하여, 처음엔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무조건 회독을 늘리는 것이 답이라고 생각하여, 기본 강의 시작하기 전에 중급회계(상) 1회독을 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럼에도 중급회계는 양이 워낙 많았기에 3회독을 할 때까지 내가 이해를 잘 하고 있는 것인지 긴가민가 했고, 4회독을 할 때에 비로소 내가 모든 내용을 알고 있구나 깨달았습니다. 기본서 4회독은 객관식 강의가 시작하기 전에 끝냈고, 객관식 강의가 시작하기 전에 객관식 문제집 1회독을 끝내고 들어갔습니다. 최대한 많은 문제를 풀어보고자 했으므로 다른 학원의 문제집도 풀어보고, 기출 문제는 05년도의 기출부터 뽑아서 풀었습니다. 하루에 한단원씩 무조건 풀었고, 이렇게 객관식 문제만 총 7-8회독을 했습니다. 
회계학(원가관리회계)
원가관리회계도 문제 푸는 감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하루에 무조건 객관식 한단원씩 풀었습니다. 문제를 많이 풀다보니 가장 자신 있는 과목 중 하나였고, 시험 전에는 조금이라도 몰랐던 문제, 헷갈렸던 문제, 시간이 많이 걸렸던 문제 위주로 풀어보며 어려운 문제도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회계학(정부회계)
냅다 외우는 내용이 많았기에 다른 수험생들보다 시간을 많이 쓰지 않았나 싶습니다. 기본강의 2회독, 객관식 2회독을 하였습니다.
3) 1차를 준비하면서 가쟝 취약한 과목은 무엇이었는지 와 어떻게 해결하셨는지
세법과 정부회계였고, 회독을 늘렸습니다. 

주제4. 2차 과목별 상세 학습 방법
1) 과목별 공부법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합니다!
세무회계

재무관리

원가관리회계

재무회계

회계감사

2) 2차에서 가장 취약했던 과목과 극복방법이 궁금합니다


3) 2차 과목의 과목별 학습 비중을 어떻게 설정하셨는지 설명해주세요!
재무회계(  )%    세무회계 (  )%    재무관리 (  )%    원가관리회계(  )%    회계감사(  )%
+위 학습 비중 구분에 대한 이유도 알려주세요!


4) 2차를 준비할 때의 하루 일과가 1차와 다르다면 상세히 설명 부탁드립니다!


주제5. 해커스 회계사 수강을 고민하는 예비수험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1) 나의 해커스 수강 경험을 바탕으로 수험 생활에 큰 도움이 되었던 강의 / 교재 / 교수님 등
원가관리회계 / 원가관리회계 / 강경태 교수님

주제6. 해커스 학원 또는 인강 강의 수강 중에 도움이 되었던 커리큘럼은 무엇이며 과목별로 어떤 특징이 있었다고 느끼시나요?
- 기본반 / 객관식반 / 1차 모의고사 과정 / 2차(동차) / 2차 모의고사 과정
1차 모의고사 과정
경영학
몰랐던 새로운 내용을 알 수 있었고, 아는 내용은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무관리
계산문제는 아무래도 새로운 문제를 접했을 때 이를 파악하고 푸는 것이 중요한데, 새로운 문제를 다양한 관점으로 풀 수 있었습니다.
경제학
내용을 탄탄하게 채우고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문제를 풀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좋았습니다.
상법
오답을 하며 암기한 내용 중에 빠진 내용이나 헷갈렸던 내용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세법
암기한 내용 중 고려하지 못 했던 세세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었고, 새로운 방식의 문제도 풀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재무회계)
회계학은 아무래도 기존 객관식 문제의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기 때문에, 시간 안에 정확히 푸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원가관리회계)
이 또한 시간 압박 속에서 정확하고 빠르게 푸는 연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회계학(정부회계)
정부회계 문제는 제가 회독을 충분히 하지 않고 모의고사에 임하여, 나중에 모아놓고 한 번에 내용 정리를 했습니다.

주제7. 회계사를 꿈꾸는 예비수험생을 위한 학습 팁 및 하고 싶은 말
꾸준히 하다보면 됩니다. 무조건. 저도 했는걸요




※챔프스터디는 회원이 웹사이트(www.Hackers.com)에 게시한 합격후기 등의 게시물을 사용, 복제, 전송, 수정, 출판, 배포할 수 있습니다.

단, 회원의 게시물을 마케팅 등에 활용하는 경우 별도의 동의를 받지 않는 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비식별화 조치하여 활용합니다.


  • 회계사 2차시험일

    2024.06.29~30 D-61

  • 세무사 1차시험일

    2024.05.04 D-5

  • 경영지도사 2차
    시험일

    2024.07.06 D-68

  • 세무사 2차시험일

    2024.08.10 D-103

패밀리사이트